타이틀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관련 정보 및 자료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소방


소방학개론

소방학 전반에 걸쳐 개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화재 및 각종 재해의 진압과 예방, 응급환자의 구조와 치료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소방관계법규(1,2)

소방 공무원 시험 과목 가운데 하나. 소방 기본법, 위험물 안전 관리법, 화재 안전 기준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위험물질론

위험물질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하여 기초화학, 화재 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 위험물의 종류와 성상, 위험물의 구분 및 공통기준을 강의한다.

위험물시설론

소방방재청의 소방학표준 교과목중 자연과학분야 교과목이며 위험물 시설에 관하여 학습한다.

인명구조론

화재 재난·재해 및 테러,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인명구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별 인명구조활동을 이해하고, 인명구조 기술, 구조장비, 현장안전관리 등 인명구조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화재진압론

단계별 화재진압활동을 이해하고 환경과 상황에 따른 진압방법과 소방전술을 익히고, 경방계획과 재방어검토회의 등 진압행정에 대해 학습한다.

응급처치론

응급의료체계에 관한 개요를 이해하고 환자 이송절차 및 일상생활 주변에서 발생하는 구조관리를 위하여 교통사고, 추락사고, 화재사고, 산악구조, 수난구조와 관련된 구조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응급처치는 현장 응급처치 표준 지침에 따라 기본소 생술, 기본 외상처치 등에 대해 학습한다.

소방행정실무

소방행정실무의 기초이론인 사무관리, 문서관리, 행정실무, 예산회계실무, 소방공무원 법 등을 학습한다.

방재


재난관리

재난예방 ∙ 대비 ∙ 대응 ∙ 복구 등 재난에 대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대응하는 업무내용을 학습하는 학문입니다.

방재시설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방재시설 특성 분석 , 방재시설 계획 및 조사, 방재관련 기초자료 조사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는 학문입니다.

재해분석

재해유형에 따른 재해위험 취약성 분석 및 평가 후 방재성능목표를 설정하고 개선대책수립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는 학문입니다.

재해대책

재해저감대책 수립, 재해지도 작성, 재해유형별 전산프로그램 운용 등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비상대응관리 등의 방재안전대책 업무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는 학문입니다.

방재사업

재난피해액 및 방재사업비 산정, 타당성 및 투자 우선순위 설정, 방재시설 유지관리 및 시공관리 등의 내용을 학습하는 학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