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소방방재학과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갖춘 방재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소방 및 방재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교과과정 이수 후
소방 및 방재 분야
국가 기술 자격 취득
다양한 현장 실무
활동 경험을 통한
직무 수행 능력 학습
사제&선후배간 존중
동기간 우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Quick menu

소방방재학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바로가기입니다.

소방방재학과 공지용 오픈채팅

2025-01-14

소방방재학과 학생들은 오픈채팅 참여 바랍니다.프로필은 이름 / 학번으로 설정 바랍니다. (ex. 김인제 / 20231234)- 링크 : https://open.kakao.com/o/glSsijah- 비밀번호 : 3432공지용 채팅방이므로 개인적인 소통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2025학년도 2학기 복학 신청 안내

2025-08-11

2025학년도 2학기 복학 신청 안내 2025학년도 2학기 복학 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기간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기간 내에 복학을 하지 않을 경우 학칙에 의거 제적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복학 신청절차 : 복학신청 → 예비 수강신청 → 수강신청 → 등록(등록금 납부)[복학신청] ○ 복학신청: 2025.8.4.(월) ~ 9. 19.(금), 8월 중으로 복학 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방법: 인제정보시스템 신청 → 복학원 및 전역증 사본(병역휴학자만 해당) 소속 학과(부)사무실 제출 ※ 복학 신청 후 등록기간에 등록금을 납부 후 학과(부) 및 단과대학 행정실에서 승인하면 학적 상태가 '재학'으로 변경됩니다.[수강신청]  ○ 예비 수강신청: 8. 5.(화) 8:30 ~ 8. 7.(목) 23:59 ○ 수강신청: 8. 12.(화) 8:30 ~ 8. 14.(목) 23:59 - 전 학년 동시 수강신청 - 인제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이 직접 신청  - 휴학중(등록 및 복학 신청 전)이라도 수강신청 가능(조기 복학 포함)[등록] ○ 등록기간: 8. 25.(월) ~ 8. 29.(금) 16:00  - 복학신청을 하였더라도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미등록제적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등록기간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함   - 등록금액이 0원인 경우 반드시 0원 수납신청(인제정보시스템 > 학사정보 > 등록정보 > 0원 수납신청 > 신청)  - 조기복학(복학 예정 학기가 2025-2학기 이후인 경우)은 복학 신청 후 등록금고지서 생성 여부 확인 후 등록금 납부2. 유의사항[병역휴학자의 전역일자에 따른 복학에 관한 사항] ○ 전역일자가 9.20. 이내인 경우: 9.20.이내에 복학원, 전역증사본 제출  ○ 전역일자가 9.21. ~ 10.4.(수업일수 1/3)인 경우: 9.20. 이내에 복학원, 전역증사본 제출 ○ 전역일자가 수업일수 1/3 이후인 경우(해당학기 복학을 희망할 경우 해당)   - 9.20.이전에 복학신청 후 복학원, 전역예정증명서, 휴가증명서 제출 ※ 전역증 사본이 없는 경우 전역일자가 명시된 다른 서류로 대체 가능 학칙 제47조(시험자격) 학생은 출석하여야 할 시간 수의 3분의 2이상을 출석하여야만 그 교과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학사운영규정 제32조(성적산출) 제2항 학생은 정당한 사유 없이 당해 교과목 총 수업시간 수의 3분의 1을 초과하여 결석한 경우 당해 교과목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며, 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학칙 제37조(제적) 2. 비공인 결석일수가 수업일수의 1/3을 초과한 자[휴학 연장 신청] ○ 휴학연장 종류: 일반휴학→일반휴학, 병역휴학→병역휴학인 경우 ○ 신청기한: 복학 예정학기의 개강 전까지(등록금 납부하지 않아도 됨) ○ 개강 후 휴학 연장 신청할 경우 반드시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하며, 미납 시 휴학 연장 불가  학사운영규정 제40조의 1(휴학기간 연장) 휴학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기간 만료 전에(1학기 복학예정자: 1학기 개강 전까지, 2학기 복학예정자: 2학기 개강 전까지) 휴학원을 소속대학장에게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병역휴학 후 일반휴학] ○ 병역휴학 자가 바로 복학하지 않고 일반휴학을 하는 경우 휴학 신청 후 관련 서류 학과(부)사무실 제출 ○ 병역휴학 후 개강 전까지 일반휴학을 신청할 경우 반드시 등록하지 않아도 됨[초과학기:9학기 이상 수강생] ○ 수강신청 → 등록금 고지서 확인(9.8.월 오후 2시 이후) → 등록금 납부 ○ 초과학기 등록 문의: 경리과(055-320-3030~1) 학생등록금 납부 규정 제6조(등록금 감면) 제1항 정규 수업학기의 등록을 마친 자: 정규 수업학기 정상 등록을 하고 학점미달로 재등록 할 경우 신청학점에 따라 아래 각 호의 구분에 따라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1. 학사학위의 과정 가. 1~3학점: 해당학기 등록금 1/6 나. 4~6학점: 해당학기 등록금 1/3 다. 7~9학점: 해당학기 등록금 1/2 라. 10학점 이상: 해당 학기 등록금 전액[문의처] ○ 복학 관련 문의: 소속 학과(부)사무실 또는 단과대학 행정실 ○ 등록 관련 문의: 경리과(055-320-3030~1)

2025학년도 헤이영 앱 출결시스템 안내

2025-08-06

안녕하십니까 학사관리과 입니다.  인제대학교는 2024학년도부터 헤이영 전자출결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신입생 및 재학생들께서는 설치, 사용법 등을 숙지하여 차질 없이 출결 기능을 사용하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출결방법 :  수업참여 즉시 헤이영 앱을 통해 학생이 직접 출결    ※ 부득이한 경우 수업시간 내 교수자가 직접 헤이영 앱(웹)을 통해 출결 입력 및 수정 가능   2. 대상강좌 : 2025-1학기 학부 전체 강좌(실험, 실습, 실기 수업도 예외 없음)3.  헤이영 앱 출결 기능 사용을 위한 필수조건 :    ▶ 학생들은 반드시 학기 시작 전까지 헤이영 앱을 설치하시고 사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4. 헤이영 앱 설치 및 이용 방법 : [붙임 파일] 참조5. 오류사항 문의      - 전화 : 1599-8035(09:00 ~ 17:00)      - 앱 :  메뉴 - 설정 - 고객센터붙임  헤이영 앱 전자출결 가이드(학생용) 1부.   끝.

2025학년도 2학기 재학생 (학부, 대학원) 등록금 납부 안내

2025-08-06

- 학부/대학원 재학생 등록금 납부 안내 -1. 납부기간 : 2025. 8. 25.(월) ~ 8. 29.(금) / 09:00 ~16:002. 납부은행 : 신한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납부기간 이후에는 신한은행만 납부 가능. 토,일,공휴일 제외)3. 장학금 / 학자금 대출 문의 : 055-320-3634~5 (장학지원팀)   - 생활비 장학재단 대출(기 등록처리) 문의 : 055-320-3634~5(장학지원팀) 4. 등록금 고지서 : 2025. 8. 18.(월) / 14:00 부터 (스마트폰 조회 가능)   - 학교 홈페이지 [원클릭서비스]-[주요서비스]-[등록금고지서출력]  - 고지서는 등록금 납부전에만 금액조회 가능 납부 후에는 조회 불가   (고지서 출력물이 필요할 경우 반드시 납부 전에 출력)                                   (※ PC의 경우 팝업 허용 설정 필요) ※ 고지서 확인 바로가기(클릭) 5. 납부확인서 : 납부한 다음날 오전 9시 확인 가능합니다.(납부 당일은 조회 불가)[원클릭서비스]-[주요서비스]-[등록금고지서출력]-[납부확인서]6.정규학기 초과자(초과학기) 등록금 납부 방법 안내   - 수강신청 완료후 할인된 고지서 확인 후 납부(위의 재학생 납부기간에는 납부 금지)  - 할인된 고지서는 2025. 9. 8.(월) 14:00시 이후 확인 가능  - 납부기간 : 2025. 9. 9.(화) ~ 9. 12.(금) / 오전9시 ~ 오후 4시  - 초과학기자 중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학점변경" 있을 경우 반드시 경리과로 연락  - 문의 : 경리과(055-320-3030~1) / cyberje@inje.ac.kr7. 납부 할 금액이 "0"원인 경우(전액장학 또는 휴학대체) : 위 등록기간에 신청함  - 인제정보시스템 - 학사정보 - 등록정보 - 0원 수납신청 - [신청] 클릭 - 신청기간: 2025. 8. 25. ~ 8. 29.(등록금 수납기간)8. 조기복학 : 등록기간 중 인제정보시스템에서 복학신청 체크 클릭 - 고지서 생성 확인 - 은행 납부 또는 "0원"수납 요청 클릭 -> 학과 사무실에 연락하여 복학 신청9. 자퇴를 고려하고 있는 휴학예정자는 반드시 개강일 전 휴학신청(인제정보시스템) - 개강일 지나서 휴학 후 자퇴시 전액환불 불가능(휴학일은 신청일 기준)10. 등록금을 납부 하지 않고 휴학을 할 경우(휴학연장 포함)  - 2025. 8. 29.(금) 17:00 까지 휴학신청(인제정보시스템)을 해야 함(이후에는 등록금 납부해야만 휴학 가능함) 11. 일반복학 및 조기복학자는 반드시 "등록금 납부" 또는 "0원 수납"을 해야만 복학 승인 가능12. 가상계좌를 이용한 등록금 납부 안내(입금시 고지서 금액 전액을 한번에 입금해야 함)   - 고지서 금액과 다른 금액 이체시 "입금 불가" 계좌로 표시됨  가. 가상계좌는 학생별 고유번호이므로 송금자명과 관계없이 납부 가능, 가상계좌의 "예금주"가 학생의 이름으로 조회되는지 반드시 확인후 송금 바랍니다.  나. 가상계좌는 1회용 입금 전용 계좌이므로, 납부 후 에는 은행에서 계좌가 사라집니다.  다.  납부방법 : 스마트폰 또는 PC 학교홈페이지 접속 「등록금고지서 조회」에서 개인별 계좌번호(예금주 : "학생성명")를 확인하여 송금한 후, 같은 메뉴에서 등록금 납부 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음(단, 납부 후 다음날 오전부터 조회 가능)13. 분납 및 유예 : 부득이한 사정으로 등록기간 내에 완납이 어려우시면 유예제도나 분납제도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분납 및 유예 신청기간 : 등록금 납부 기간 이내 신청 가능)가. 재학생 분납제도: 등록기간 내에 반액을 납부하고 잔액은 2개월 내에 납부.    (장학금 미수혜(전액 납부자)의 경우 3개월 내까지 4회 분납 가능)① 분납신청 방법: 인제정보시스템 접속 후 분납신청 → 경리과 확인 → 분납 고지서 인터넷 확인 후 납부(신청 다음날부터 신한은행 가상계좌로만 납부가능함)* 대학원 신입생의 경우 해당학과 사무실로 방문하여 각 대학원장 추천서 작성하여 경리과 방문 제출(학부 신입생 및 학부 편입생은 분납 신청 불가)나. 유예제도: 가계 곤란으로인해 해당기간에 납부가 불가한 학생은 유예신청서에 지도교수의소견을 작성하고 보호자가날인하여 등록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하며, 1개월 이내에 전액 납부해야 함.(제출처 : 김해캠퍼스는 경리과 / 부산캠퍼스는 의과대 행정실)*신입생 및 편입생의 경우 유예신청 불가다. 휴학을 원하는 경우는 개강 전까지 단과대학 행정실에 “휴학절차”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개강일 이후 등록금 미납부자는 휴학할 수 없음※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문의 : 055-320-3634~5 (장학지원팀) - 대학원 장학금, 대출상담은 각 대학원 행정실로 문의 【재학생 등록금 관련 유의 사항】 1. 2025-2학기 재학생 등록금 수납 일정  가.  일시납 및 유예신청자구분등록금 수납기간유예자2025-2학기2025. 8. 25. ∼ 8. 29.2025. 9. 26.까지내 용매학기 개시 일주일전등록기간 1개월 내에 납부 나. 분납 신청자 (장학금 미수혜(전액납부) 재학생만 4회 선택 가능) 2회 분납자(재학생 장학금 수혜자)4회 분납자(장학금 미수혜 전액납부 재학생)회차납부일자납부금액회차납부일자납부금액납부 1회차8.25. ~ 8.29.납부금액의 1/21회차8.25. ~ 8.29.납부금액의 1/42회차9.24.~ 9.26.납부금액의 1/4납부 2회차10.27. ~ 10.29.납부금액의 1/23회차10.27. ~ 10.29.납부금액의 1/44회차11.26. ~ 11.28.납부금액의 1/4* 분납 및 유예 신청시 주의사항 :▶ 대학원 신/편입생은 입학금을 1회차 때에 일시 전액 납부 하고 등록금액만 분납 함     (대학원 신/편입생은 분납 1회차를 대학원 신/편입생 별도의 등록기간에 반드시 납부해야 함)▶ 휴학 예정자는 분납 및 유예 신청이 불가함(분납 및 유예 신청 후 휴학 불가)▶ 학자금 대출자는 분납 신청 불가▶ 분납 기간 내에 해당 회차분 미등록 시 분납 취소▶ 등록금 고지서에 장학금액이 반영되어 있는 학생은 금액 상관 없이 2회 분납만 가능(학기초과 할인자 및 대체금액이 있는 복학생 등은 2회 분납만 가능,졸업유예자는 분납 불가)▶ 분납/ 유예 신청 후 납부방법 변경 불가다. 분납 신청 방법인제정보시스템 접속> 등록정보> 분납신청 메뉴 클릭▶학년도 학기 확인(표시 되지 않을 경우 로그아웃 후 재접속)▶ 분납횟수 선택(장학금 수혜자와 학기 할인자 및 복학 부분 대체자는 2회, 장학금 미수혜 재학생은 2/4회 선택가능)▶ 연락 가능한 휴대폰번호 입력(학생본인 및 학부형 무관, 미입력 시 신청불가)▶ 내용 확인 후 확인 버튼 클릭 2. 휴학생 등록금 대체 기준가. 학기개시 전까지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휴학 가능나. 등록금 납부 후 복학자에 대한 대체 1) 학기개시일 ~ 수업일수 1/3선까지 : 전액 대체 2) 수업일수 1/3선 이후 ~ 수업일수 1/2선까지 : 등록금의 1/2 대체 3) 수업일수 1/2선 이후 : 대체 없음3. 자퇴생 등록금 환불 기준 (대학 등록금에 관한규칙, 등록금 반환 기준(제6조제2항))1) 학기 개시 전일까지 - 전액 환불2) 학기 개시일 ~ 학기 개시 30일까지 : 5/6 환불 3) 학기 개시 31일 ~ 학기 개시 60일까지 : 2/3 환불4) 학기 개시 61일 ~ 학기 개시 90일까지 : 1/2 환불5) 학기 개시 91일 이후 : 환불 없음(※ 휴학 중 자퇴인 경우에는 휴학날짜를 기준으로 환불함, 자퇴를 고려한 휴학일 경우 반드시 학기개시일 전 휴학처리가 되어야 전액환불 가능)4. 정규학기 초과 수강 신청한 학생에 대한 등록금 납부 방법(졸업학점 미달 등)- 9학기 이상(건축학과 11학기 이상) / 5학년(건축학과 6학년) 부터 할인 됨  (4학년 2학기 까지는 학점과 상관없이 고지서 금액을 전액 납부해야 합니다.)- 수강 신청 후 할인된 등록금통지서를 확인하여 납부가. 학부1) 수강신청학점이 1~ 3학점 : 등록금의 1/6 납부2) 수강신청학점이 4~ 6학점 : 등록금의 1/3 납부3) 수강신청학점이 7~ 9학점 : 등록금의 1/2 납부4) 수강신청학점이 10학점 이상 : 등록금의 전액 납부나. 대학원1) 수강신청학점이 1~ 3학점 : 등록금의 1/2 납부2) 수강신청학점이 4학점 이상 : 등록금의 전액 납부5. 휴학 중 자퇴할 경우 “최초 휴학일자”가 “자퇴일자”로 설정됨가. 등록금을 납부한 학생이 휴학한 후 자퇴할 경우에는 학기개시일 전날까지 휴학을 해야만 자퇴 시 등록금 전액 환불이 가능(자퇴환불 기준 날짜가 휴학일자로 설정)나. 신입 및 편입생의 경우에는 학기개시일 전날까지 입학 취소를 해야만 입학금과 등록금 전액을 환불 받을 수 있고, 학기개시일 이후 휴학 후 자퇴 또는 바로 자퇴를 할 경우에는 입학금은 소멸되고 등록금의 5/6만 환불 가능(자퇴환불 기준 일자 참조)(※ 학기 개시일 이후부터는 등록금을 납부 하지 않으면 휴학처리가 될 수 없으니, 등록금을 납부 하지 않고 휴학을 할 때는 반드시 학기개시일 이전에 휴학처리가 되어야 함)※ 첨부파일 : 등록금 유예 신청서 1부.

2025-2학기 학부 수강신청 안내

2025-07-17

 ① 반드시 예비수강신청(선착순 아님) 후 본수강신청(선착순) 하시기 바랍니다. ② 예비수강신청 후 수강신청 확정 여부를 확인하고 본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③ 수강신청 방법은 붙임의 메뉴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5-1학기 Pre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지원금 신청 안내

2025-03-04

1. 2025학년도 1학기 1, 2학년 교육과정으로 개설된 'Pre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지원금 신청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2. 지원대상은 1, 2학년 교육과정으로 개설된 캡스톤디자인 공통관리 교과목(교무처 학사관리과에서 편성한 교과목)과 학과 전공교육과정에 편성된 Pre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대상으로 지원금 신청을 받고자 하오니 기한 내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기간 : 2025년 3월 4일(화)~3월 19일(수)나. 신청대상 : 1, 2학년 개설 'Pre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부생다. 팀 구성 : 학부생 2~5명 내외 팀구성, 지도교수라. 지원내용 : 총 예산액 10,000,000원[▷시제품: 1인당 50,000원, ▷학술논문: 1인당 50,000원]마. 재원 : RISE사업 국고 및 클로컬대학사업 국고바. 지원 우선순위1) 1순위 : 공통관리 교과목(Pre캡스톤디자인I,II 등)2) 2순위 : 학과 전공교육과정에 편성된 Pre캡스톤디자인 교과목사. 신청방법 및 제출기한구분제출서류내용제출처제출기한학생지원신청서캡스톤디자인교육센터 시스템_팁별 참가신청서 작성, 출력 제출학과 사무실2025. 3.20.(목)학과(조교)신청 현황(양식 참고)(1)학생 팀별 참가신청서(2)해당 교과목 및 지원금 신청 현황(학과 작성용)캡스톤디자인교육센터(본관 506호)2025. 3.21.(금)3. 캡스톤디자인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s://capstone2.inje.ac.kr/ )에서 학생들이 신청하여 주시고 Pre캡스톤교과목의 경우 반드시 Pre캡스톤 신청 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붙임1. 2025-1학기 Pre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지원금 신청 안내 1부. 2. 2025-1학기 Pre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일정 1부. - 오픈채팅방 공유3. [학생] 캡스톤디자인 시스템 사용매뉴얼_캡스톤디자인교육센터 1부.4. 2025-1학기 Pre캡스톤디자인 지원금 집행 관련 

2025학년도 신입생 수강신청 주요사항 및 일정 안내

2025-02-17

※ 신입생 수강신청 전 필독사항① 2025학년도 신입생 수강신청 기간 : 2025. 2. 26.(수) 08:30 ~ 2. 27.(목) 23:59② 신입생의 학번 부여는 2025. 2. 24.(월)에  학과에서 개별 연락 예정입니다. ③ 신입생의 경우 교양필수 및 일부 전공 교과목은 미리 수강신청 되어 있으니 수강신청 전 반드시 학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④ 수강신청 관련하여 문의사항은 전공(해당 학과사무실, 학사관리과), 교양교육지원과로 문의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요 연락처 안내 대상구분 연락처  학과모집 신입생  해당학과  전화번호 검색 클릭 계열모집 신입생  사회과학·경영계열 055-320-3102 공학계열  055-320-3402 컴퓨터·AI계열 055-320-4003 의생명보건계열  055-320-3279 미디어·콘텐츠계열 055-320-3138 교양과목 수강신청 관련 문의 교양교육지원과 055-320-3656 전반적인 수강신청 절차 문의 학사관리과 055-320-3014, 3015⑤ 수강신청 한 과목중 블랜디드 수업(이론 2시간 + 동영상 1시간)이 있는 경우, 동영상 1시간은 인제대학교 사이버강의실에서 수강하면 됩니다.  ▶인제대학교 사이버강의실 매뉴얼 바로가기 : https://injelms.inje.ac.kr/local/ubion/manual/※ 2025학년도 입학생 교양교육과정 유형별 이수기준 참고※ 2025학년도 입학생 계열 및 학과(부)별 교양학점  편성표 참고 

2025학년도 신입생 수강신청 안내

2025-02-12

※ 신입생 수강신청 전 필독사항1. 신입생 수강신청 기간 : 2025. 2. 26.(수) ~ 2. 27.(목)2.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환영회 행사 : 2025. 2. 28.(금)3. 주요사항① 2025학년도 1학기는 대면수업이 원칙입니다. ② 신입생의 학번 부여는 2025. 2. 24.(월) 진행 될 예정이며, 학과에서 개별 연락 예정입니다. ③ 신입생의 경우 교양필수 및 일부 전공 교과목은 미리 수강신청 되어 있으니 수강신청 전 반드시 학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④ 수강신청 관련하여 문의사항은 전공(해당 학과사무실, 학사관리과), 교양(055-320-3656)으로 문의주시면 되겠습니다.⑤ 수강신청 한 과목중 블랜디드 수업(이론 2시간 + 동영상 1시간)이 있는 경우, 동영상 1시간은 인제대학교 사이버강의실에서 수강하면 됩니다.    ※ 수강신청 주요사항 및 매뉴얼은 추후 공지 예정입니다.

2025-1학기 학부 수강신청 안내 (재학생)

2025-01-14

2025학년도 1학기 학부 수강신청 일정 및 주요사항을 안내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Notice

Gallery

Calendar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이달 일정 안내입니다.

09.01 2학기 학기개시일